kyuseo의 게임 프로그래밍

XML 을 이용한 게임 GUI 사용 예(에버퀘스트 게임) 본문

개발자 팁

XML 을 이용한 게임 GUI 사용 예(에버퀘스트 게임)

kyuseo 2008. 1. 14. 20:23

개요..

 

게임에서는 방 만들기 창, 개인 정보 창, 유저 정보 창, 오류 창 등 수많은 UI 및 창들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그 수많은 윈도우들을 프로그래머들이 직접 프로그래밍하여 만드는 것은 비효율적인 일 입니다. 

 

VC 에서는 리소스 에디터로 작업을 분할하기 쉽긴 하지만 게임의 UI 는 VC 의 UI 을 이용하지 않기 때문에 그것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많은 게임들은 UI 를 스크립트를 이용한 작성을 하는데 별도의 스크립트 언어도 개발해야 하고 확장성에도 문제가 많아서 기능 추가도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것에 대한 좋은 해결책을 에버퀘스트(Everquest) 게임에서 제시하는데 XML 을 이용하여 UI 를 자동화하는 것입니다. 

 

에버퀘스트에서는 각종 콘트롤의 배치, 속성,  윈도우의 크기 등 많은 정보를 XML 을 이용하여 쉽고 확장성 좋게 구현하였습니다.

   

 

다운로드 : 주의 XML의 저작권은 에버퀘스트에게 있습니다.

 

 

 

추가로 확인된 XML 을 사용한 게임들

 

에이지오브 미솔로지, 에버퀘스트, 마비노기 등 많은 게임들이 사용중

   

참고로 Kyuseo의 피망고 GUI 엔진도 역시 GUI 엔진에 XML 을 이용한 윈도우 자동생성을 지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