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yuseo의 게임 프로그래밍

헝가리안 :: 코딩 스타일, 가독성 향상을 위하여… 본문

C++ 개발

헝가리안 :: 코딩 스타일, 가독성 향상을 위하여…

kyuseo 2007. 10. 19. 18:06

개요..

 

헝가리안 표기법은 "구시대의 유물이니 쓰지 말아야 한다"라는 주장과 "대규모 프로젝트, 코드파악이 잘된다."등의 논란은 많지만 사용을 잘 하면 코드 분석(가독성) 및 작성에 매우 도움이 되는 코딩 방법론입니다.

 

또한 Kyuseo 역시 중요변수( 멤버, 전역 변수)에 필수적으로 애용하는 코딩 스타일입니다.

 

 

헝가리안 표기법 정리..

 

Hungarian Notation

Data Type

Prefix

Example

Boolean

b

bContinue

Int

n

nIndex

Short

n

nIndex

Character

c

cFirstInitial

Float

f

Percent

Double

d

dMetres

Long

l

lCarCount

String

s

sCustomerName

Null terminated String

sz

szCustomerName

Unsigned Integer (Word)

w

wCount

Unsigned long integer (DWORD)

dw

dwAtomCount

Pointer

p

pNext

Handle

h

hWnd

Function

fn

fnReport

Class

C

CParser

Class member variable

m_

m_

Array

a

aYears

Global

g_

g_szDirectory

Windows message

Msg

msgCut

 

 

Windows Resources

Resource Type

Prefix

Example

Menu Item Resource

ID_

ID_EDIT_CUT

String

IDS_

IDS_STRING1

Dialog Control

IDC_

IDC_EDITBOX

ICON

IDI_

IDI_MAINICON

Cursor

IDC_CURSOR_

IDC_CURSOR_ARROW

Dialog Box

IDD_

IDD_ABOUTBOX

Accelerator

IDR_

IDR_ACCELERATOR

Bitmap

IDB_

IDC_ARROW

여기까지는 매우 오래전에 http://www.codeproject.com/ 에서 구한것 으로 생각됨

 

 

Kyuseo 확장

Data Type

Prefix

Example

LongLong

ll

m_llBigCount

BYTE

by

bySingle

WORD

w

wSpeed

__int64

n

nCount

INT_PTR

n

nIndex

   

Clist, 각종 list

list

listName

Carray, 각종 array

a

aString

CMap, 각종 map

map

mapUserInfo, apUserInfoFromId,

CVector, 각종 vector

v

vBook

   

CBitmap

bmp

bmpOver

CSurface

sur

surChar

Animation

ani

aniTimer

Sprite

spr

sprMo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