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yuseo의 게임 프로그래밍

비쥬얼 스튜디오 Visual Studio 6.0 vs 2003 vs 2005 vs 2008 선택의 기준 본문

개발자 팁

비쥬얼 스튜디오 Visual Studio 6.0 vs 2003 vs 2005 vs 2008 선택의 기준

kyuseo 2008. 3. 7. 10:27

개요..

 

 

C++ 게임,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래머 입장에서 개인적으로 판단하는 비쥬얼 스튜디오 Visual Studio 6.0 vs 2005 vs 2008 선택의 기준을 알려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는 2003 버전은 프로그램 자체의 버그와 불편함으로6.0 보다도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VS 는 2005 버전에 이르러 좀더 정확하고 버그가 줄어들었고 많은 개발자들이 선호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C++ 게임,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래머 입장에서는 2005와 2008버전은 크게 변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아직 VS 6.0을 사용하는 회사가 생각보다 많고 그들이 아직 2005 버전이상으로 변경하지 않는 이유는 회사의 특성과 소프트웨어 비용, 개개인 툴 적응 시간이 있고, 이미 6.0로 개발되고 서비스되는 모든 소프트웨어를 2005 로 변경하기는 매우 위험하고 불안한 작업이기 때문에 변경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신규 프로젝트는 2005 이상이 좋지만 구 프로젝트는 차라리 6.0에서 작업하는 것이 안전하겠지요.

 

참고로 별다른 이유 없이 값비싼 Pro, Team 버전을 잘 모르는 구매 담당에게 요구하시는 분들은 저렴하고 기능은 거의 똑 같은 Std 버전을 구매하시기를 권장합니다.

자신의 돈이 아니더라도 정확히 조사하여 괜히 갑부회사 먹여 살리지 마시고 애사심을 가지고 아껴쓰도록 합시다.

 

C++ 프로그래머 입장에서 비교 분석

 

개인적으로는 VS 2005 Std 한글과 Visual Assist 조합을 추천합니다. 2005이상 버전의 자동완성 기능은 아직도 어시스트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2008은 아직 한글판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Visual Studio 6.0

Visual Studio 2003

Visual Studio 2005

Visual Studio 2008

하드웨어 사양

매우 낮다.

P3 500, 256M RAM 이상이면 쌩쌩 잘 돌아간다.

듀얼 모니터 필수

듀얼 모니터 필수

2G메모리 6400 CPU이상 권장

듀얼 모니터 필수

GUI 한글지원

X

O

O

O

컴파일 속도

매우 빠름

6.0 보다 수배 느림

6.0 보다 수배 느림

6.0 보다 수배 느림

자체 버그

컴파일 도중 아주 가끔 다운됨

매우 많음

거의 없음

아직 모름

GUI기능성

큰 효과 없음

편리함

편리함

편리함

STL 지원

X

O

O

O

유니코드 지원

불편한 과정으로 지원

지원

지원

지원

결론

이미 개발된 소프트웨어의 유지보수 용도로만 사용하기를 권장함.

절대 사용하지 마시오!

MS조차도 포기한 버그 많은 버전

추천함

추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