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yuseo의 게임 프로그래밍
비쥬얼 스튜디오 Visual Studio 6.0 vs 2003 vs 2005 vs 2008 선택의 기준 본문
개요.. |
C++ 게임,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래머 입장에서 개인적으로 판단하는 비쥬얼 스튜디오 Visual Studio 6.0 vs 2005 vs 2008 선택의 기준을 알려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는 2003 버전은 프로그램 자체의 버그와 불편함으로6.0 보다도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VS 는 2005 버전에 이르러 좀더 정확하고 버그가 줄어들었고 많은 개발자들이 선호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C++ 게임,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래머 입장에서는 2005와 2008버전은 크게 변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아직 VS 6.0을 사용하는 회사가 생각보다 많고 그들이 아직 2005 버전이상으로 변경하지 않는 이유는 회사의 특성과 소프트웨어 비용, 개개인 툴 적응 시간이 있고, 이미 6.0로 개발되고 서비스되는 모든 소프트웨어를 2005 로 변경하기는 매우 위험하고 불안한 작업이기 때문에 변경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신규 프로젝트는 2005 이상이 좋지만 구 프로젝트는 차라리 6.0에서 작업하는 것이 안전하겠지요.
참고로 별다른 이유 없이 값비싼 Pro, Team 버전을 잘 모르는 구매 담당에게 요구하시는 분들은 저렴하고 기능은 거의 똑 같은 Std 버전을 구매하시기를 권장합니다.
자신의 돈이 아니더라도 정확히 조사하여 괜히 갑부회사 먹여 살리지 마시고 애사심을 가지고 아껴쓰도록 합시다.
C++ 프로그래머 입장에서 비교 분석 |
개인적으로는 VS 2005 Std 한글과 Visual Assist 조합을 추천합니다. 2005이상 버전의 자동완성 기능은 아직도 어시스트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2008은 아직 한글판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Visual Studio 6.0 | Visual Studio 2003 | Visual Studio 2005 | Visual Studio 2008 | |
하드웨어 사양 | 매우 낮다. P3 500, 256M RAM 이상이면 쌩쌩 잘 돌아간다. | 듀얼 모니터 필수 | 듀얼 모니터 필수 2G메모리 6400 CPU이상 권장 | 듀얼 모니터 필수 |
GUI 한글지원 | X | O | O | O |
컴파일 속도 | 매우 빠름 | 6.0 보다 수배 느림 | 6.0 보다 수배 느림 | 6.0 보다 수배 느림 |
자체 버그 | 컴파일 도중 아주 가끔 다운됨 | 매우 많음 | 거의 없음 | 아직 모름 |
GUI기능성 | 큰 효과 없음 | 편리함 | 편리함 | 편리함 |
STL 지원 | X | O | O | O |
유니코드 지원 | 불편한 과정으로 지원 | 지원 | 지원 | 지원 |
결론 | 이미 개발된 소프트웨어의 유지보수 용도로만 사용하기를 권장함. | 절대 사용하지 마시오! MS조차도 포기한 버그 많은 버전 | 추천함 | 추천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