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yuseo의 게임 프로그래밍
클로버 무료 자동 패치 시스템 사용 예제 :: 클로버 자동 업데이트(패치) 솔루션 본문
클로버 자동 패치 시스템 사용 예제.. |
- 업데이트 빌더( u_builder.exe )를 실행합니다.
- 프로젝트 등록정보를 실행 합니다.
- 프로젝트 등록 정보의 내용을 입력합니다.
이름 : 프로젝트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FTP / HTTP에도 적용이 되므로 영문과 숫자만을 이용하여 입력합니다.
현재버전 : 자동으로 버전이 증가됩니다. 일반적으로는 변경하지 않습니다.
설명 : 프로젝트의 설명을 입력합니다.
FTP 업로드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업로드 할 FTP 의 정보를 입력 & 테스트 합니다.
(부하 분산을 위한 다수의 FTP 입력 가능)
HTTP 다운로드 추가버튼을 클릭하여 사용자가 다운로드 할 HTTP 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부하 분산을 위한 다수의 FTP 입력 가능)
※ 주의 : 프로젝트 등록정보는 업데이트 이후 변경이 어려우므로 최초에 정확한 정보를 입력하세요.
프로젝트가 저장된 모습
업데이트 파일 및 폴더의 등록
- 파일을 탐색기에서 드래그&드롭하여 파일 및 폴더를 등록합니다.
- 편집 메뉴 및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여 파일, 폴더를 등록합니다.
※ 주의 : u_client.exe, u_changer.exe, u_client.ini, u_client_2.bmp 파일을 반드시 등록해야 합니다.
빌드 위치를 설정합니다. (안 해도 무방함, 기본 빌드위치 c:\UpdateBuild\")
※ 빌드 위치 설정은 1번만 하면 모든 프로젝트에 적용됩니다.
빌드 (F7)
빌드는 파일들을 버전 정보를 포함하여 배포 할 파일들을 압축하고 정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빌드가 성공적으로 되었다면 "C:\UpdateBuild\sample" 폴더에서 다음과 같은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빌드 폴더 설명
sample : 프로젝트의 이름입니다.
2 : 빌드 된 버전입니다.
media : 최종 사용자에게 배포함 파일들이 폴더를 포함하여 복사되어있습니다.
upload : FTP에 업로드 될 파일들이 버전정보를 포함하여 압축이 되어있습니다.
업로드 (F8)
업로드는 버전 정보를 포함하여 압축된 파일을 FTP 서버에 업로드 하는 것을 말합니다.
메뉴의 "프로젝트 -> 업로드"를 이용하여 FTP에 업로드 합니다.
업로드가 끝이 되었다면 FTP 서버에 접속하시면 올바르게 업로드가 되었는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주의 : 업로드가 완료 되었더라도 실제 업데이트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주의 : FTP 업로드는 네트워크나 FTP 서버의 문제로 가끔 오류가 발생되니 2~3번 반복하여 다시 시도하십시오.
주의 : FTP 의 정보가 틀린다면 업로드가 되지 않습니다.
업데이트 (F9)
업데이트는 아주 작은 버전 정보파일을 FTP 서버에 업로드 하여 실제 사용자의 프로그램이 자동 업데이트 가 되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메뉴의 "프로젝트 -> 업데이트"를 이용하여 실제 정보를 업데이트를 합니다.
전체 업데이트 (F10)
위 일련의 과정이 번거롭다면 전체 업데이트를 하면 빌드, 업로드, 업데이트가 자동으로 이루어집니다.
INI 파일 설정 (매우 중요) |
특히 아래 부분을 다운로드 받을 HTTP 주소와 업데이트 파일 이름으로 올바르게 설정 합니다.
[main] update_url = http://a.tk.co.kr/_update1_ update_url_2 = http://a.tk.co.kr/_update2_ update_name = clover_update |
업데이트 테스트 |
- "C:\UpdateBuild\sample\2\media"의 "u_client.exe" 을 실행합니다.
- 파일 및 폴더를 삭제, 변경 후 테스트
(클로버 업데이트는 등록된 파일이 변경사항이 있거나 유저의 조작 등으로 제거, 변경되었을 경우 업데이트가 자동으로 이루어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