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yuseo의 게임 프로그래밍

HP ProLiant MicroSever - 사무실에서 다용도로 활용한 마이크로 서버 본문

컴퓨터 활용 팁

HP ProLiant MicroSever - 사무실에서 다용도로 활용한 마이크로 서버

kyuseo 2010. 12. 1. 18:58

개요..

 

지난번 포스트에서 사무실에서 활용하는 HP ProLiant MicroSever 제품에 대하여 소개를 해드렸습니다.

 

이번에는 HP 마이크로 서버를 어떠한 용도로 사무실 및 개발 프로젝트에서 활용하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정말 잘 사용하면 그 활용에 따라서 수천만원짜리 서버가 부럽지 않고 저전력으로 전기세 부담도 없는 작지만 강한 서버임을 아실 수 있습니다.

 

 

저희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작지만 강한 HP ProLiant MicroSever 서버의 모습

 

 

 

 

사내 공유 파일, 네트워크 파일 서버

 

회사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여러 사람들이 대용량 파일들을 공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네이트온이나 MSN메신저 등을 활용하여 파일을 공유하면 보안상 문제점이 많고, USB 메모리를 이용하면 이동, 전달의 불편함과 바이러스 문제에 민감하게 됩니다. (참고로 대부분의 바이러스는 USB를 통하여 감염됩니다.)

 

이에 항상 켜있고 안정적인 파일 저장 장치가 필요하여 HP마이크로 서버가 그 활용이 극대화 됩니다.

 

 

공유 폴더를 내 하드 디스크처럼 사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 드라이버 설정 방법 :

 

1. 윈도우 탐색기 -> 도구 ->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2. 네트워크 드라이브 설정

 

3. 설정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네트워크 공유 폴더를 하드 디스크처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레드마인(RedMine)을 활용한 프로젝트 관리

 

10인 이하의 작은 회사의 특성상 중, 소규모의 소프트웨어 개발 및 게임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메일이나, 구두 또는 메신저로 업무를 진행하고는 하는데 업무 또는 요청사항의 진행사항이나 결과를 관리하기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 HP ProLiant MicroSever 를 활용하여 레드마인(RedMine) 을 설치하여 운영하면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저희 회사에서 레드마인의 주 사용용도 :

 

1. 프로젝트 일정관리

 

2. 업무 하달 및 진행상태 확인

 

3. 버그 트레킹

 

 

실제 게임 개발 프로젝트를 레드마인으로 운영하고 있는 모습 :

 

 

 

SVN 서버로 활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경우 소스 코드의 버전관리 및 공동 프로젝트를 위한 관리 툴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여러 사람이 하나의 프로젝트를 공동 개발하는 경우에는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SVN 입니다.

 

이와 같은 용도로 HP 마이크로 서버의 레이드(RAID) 기능을 활용하면 혹시 모를 데이터의 유실에 대하여 매우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어 별도의 백업이나 보관에 신경을 사용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소스코드를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실제 사용중인 Visual SVN 서버의 모습 :

 

 

 

HP마이크로 서버의 SVN과 연동하여 TortoiseSVN 을 활용하여 개발하는 클라이언트의 모습 :

 

 

 

웹하드 용도로 활용

 

베리즈 웹쉐어(Berryz WebShare) 및 HFS (Http File Server) 를 사용하면 서버를 웹하드처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외부인들에게 대용량 파일을 공유할 경우 사용하면 좋은 효과를 나타내고 개인적으로 영화 또는 용량이 큰 파일들을 보관하고 받는 용도로 사용하여도 편리합니다.

 

   

베리즈 웹쉐어를 사용하는 모습 :

   

   

 

 

HFS ~ Http File Server를 사용하는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