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yuseo의 게임 프로그래밍

아이폰(iPhone)3,4 및 아이팟 , 아이패드에서 텍스처(Texture) 처리 가능 비디오 메모리 (Video RAM) 테스트 본문

스마트폰 게임 개발

아이폰(iPhone)3,4 및 아이팟 , 아이패드에서 텍스처(Texture) 처리 가능 비디오 메모리 (Video RAM) 테스트

kyuseo 2011. 3. 18. 18:07

개요..

 

아이폰3,4 및 아이팟 아이패드에서 텍스처(Texture) 처리 가능한 비디오 메모리 (Video RAM)의 용량을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실험방법

 

저희가 개발한 클럽 고스톱 온라인 게임에

 

기존20M 의 메모리사용에 4M 짜리 이미지를 20장 로드 하여 총 100M가량을

for( int i = 0; i < 20; i++ )

{

    GetImageManager().AddTexture( Stringf( "a%d.tga", i), "image00_8888.ksu" );

    GetImageManager().AddSurface( Stringf( "a%d.tga", i), Stringf( "a%d.psu", i), 178, 243, 108, 69 );

}

 

 

동시에 한 화면에 출력하여 속도를 측정합니다..

for( int i = 0; i < 20; i++ )

{

    GetImageManager().GetSurface( Stringf( "a%d.psu", i) ).Draw( Rand(200), Rand(200) );

}

 

 

20장의 텍스처가 동시에 출력이 되는 모습

 

 

결론

 

- 아이폰3 이하의 하드웨어에서 텍스처에 올릴 수 있는 그래픽 카드의 메모리 사용 용량은 약 24M 입니다.

 

- 아이폰4 및 아이패드 이상의 하드웨어에 텍스처에 올릴 수 있는 그래픽 카드의 메모리 사용 용량은 약 100M 이상 입니다.

 

- 아이폰4이상은 더 큰 이미지를 사용하여 고화질 HD 버전을 만들기에 좋은 하드웨어로 판명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