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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팀의 운영 형태 (직원,스튜디오,독립채산팀) 본문
개요.. |
게임 개발 회사에서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게임 개발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방법마다 장단점이 존재하여 팀을 운영하시는 회사에서 어떠한 방법이 좋은지 신중하게 판단하여 운영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럼 게임 개발팀의 운영 형태에 대하여 설명 드립니다.
게임 개발팀의 운영 형태 |
게임 개발팀의 운영 형태
작성자 : 채경석 http://a.tk.co.kr
- 직원
일반적인 게임팀의 모든 개발 체계를 회사에서 관여하고 비용을 지불하며 게임 개발에 대한 모든 책임을 회사가 지는 안정적이고 관리적인 형태.
- 스튜디오..
회사에서 게임팀의 모든 비용을 부담하지만 게임팀의 독립적인 개발을 보장하고 수익의 일부분을 보너스 등으로 할당하는 방법으로 창의적이고 독립적인 형태
- 독립 채산제(팀)
회사 내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팀으로 회사에서 초기 비용을 지불하지만 이후 개발에 필요한 모든 비용을 개발팀에서 부담하고 수익을 회사와 나누어 비용을 차감하고 수익을 취하는 형태
직원 | 스튜디오 | 독립 채산 팀 | |
인사 권한 | 회사 전담 | 회사 조율 | 팀 전담 |
초기 자금 | 없음 | 없음 | 회사 부담 |
수익 | 회사 수익 | 회사 수익 | 수익쉐어(초기 결정) |
월급 및 비용 | 회사 부담 | 회사 부담 | 직접 부담 |
보너스 (비율) | 회사 결정(낮음) | 회사 결정(중간) | 팀 결정(높음) |
팀장 대우 | 회사 결정 | 회사 조율 | 팀 결정 |
손해의 책임 | 회사 책임(부담) | 회사 책임(부담) | 팀 책임(부담) |
회사의 역할 | 모든 관리 | 개발의 방향성 및 프로젝트를 결정을 하고 서비스를 한다. | 경영 및 서비스 영업 등을 지원한다. |
주의 사항 | 회사의 관여가 많을 경우 독창적인 게임이 나올 가능성이 적어 진다. 직원들의 무사안일주의 | 팀장의 역할에 따라서 수익성이 '0' 인 팀이 존재할 수 있어 회사에서 비용 부담이 커진다. | 정확한 기준(비용/수익/쉐어의 계산) 없이 실행된다면 상호 불신과 단기적인 성과에만 집중하여 조직 문화에 혼란을 초래할 수도 있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