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yuseo의 게임 프로그래밍
세이클럽 & 피망 분석을 통한 커뮤니티 게임 포털 서비스 방법 본문
세이클럽 & 피망은 대중적인 게임 포털 서비스입니다. 특이한 사항은 웹 기반 서비스임에도 불구하고 쪽지, 중복접속 관리, 게임 실행, 1:1대화 등 다양한 기능들을 구사한다는 점입니다.
개발자 분들이라면 이 방법이 단순히 웹 서비스로써는 쉽지 않은 서비스임을 아실 것입니다. 이 사이트를 분석하여 게임 포탈을 준비하는 분들께 정보를 드리고자 합니다.
- 접속된 모든 사용자들에게 실시간으로 메시지 기능(1:1대화, 쪽지), 메일을 보낼 수 있다.
- 다른 PC에서 접속한 중복 접속에 대하여 관리가 가능하다.
- 사이트를 벗어났을 경우 접속을 종료하는 등 접속 유지에 대하여 관리가 가능하다.
- 캐릭터 정보 표시등이 통일성 있다.
- 클라이언트 (sayas.dll)
- 서버
-> 중복관리, 접속유지 관리, 채팅, 쪽지를 관리한다.
-> 1개 또는 여러 개의 서버가 될 수 있다.
-> 10만 명 이상의 유저를 서비스하려면 최상위 1개 서버와 하위 병렬 구조로 설계된 것으로 분석됨
0. 피망 사이트에 접속 시 ActiveX 프로그램인 sayax.cab을 설치한다.
1. 유저가 로그인들 한다.
2. 로그인 성공 시 sayax.dll에 로그인 성공 관련 정보를 입력한다.
3. sayax.dll 은 서버와 접속하여 로그인 한다.
4. sayas.dll을 이용하여 포털 커뮤니티 관련 서비스를 한다.
세이클럽은 최초 로그인시 "http://dl.sayclub.com/sayclub/sayctl/sayax.cab" 을 설치하고, 설치&실행된 "sayax.dll"을 이용하여 클라이언트 역할을 하면서 모든 서비스를 합니다. 즉 "sayas.cab" 에 포함된 "sayas.dll" 프로그램이 서버와 연결되는 클라이언트로 작동되고 쪽지 등 모든 서비스의 기본이 됩니다.
이와 같은 서비스 방식을 응용한다면 웹에서 채팅 서비스나 쪽지 시스템, 유저관리 등의 구성을 할 수 있으리라 판단됩니다.
주의 : 개인적인 분석 의견이므로 실제 서비스와는 매우 다릅니다.